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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라이젠 4세대출시, 게임성능에서 인텔을 이긴다고?

by ㅈ문가 2020.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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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시간 2020년 11월 5일 라이젠 4세대 엠바고가 해제되었다.

라이젠 4세대 출시 전을 보면

게이밍 cpu에서 원래는 인텔이 AMD보다 우위였다.

하지만 이번 출시 이후 AMD가 인텔의 게임 성능을 뒤집었다.


 

라이젠 4세대 제품, 코어, 쓰레드 개수

라이젠 5600X (16코어 32쓰레드)

라이젠 5800X (12코어 24쓰레드)

라이젠 5900X (8코어 16쓰레드)

라이젠 5950X(16코어 32쓰레드)


이번에 3세대에서 4세대로 넘어오면서 가장 크게 바뀐 점은 아키텍처이다.

원래는 1CCX당 4 코어로 이루어져 있었다. 즉 8코어를 만들려면 서로 통신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통신이 되는 시간을 줄이는 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4세대는 CCX 하나당 8코어로 이루어지게 돼있다.

즉 통신 시간(레이턴시)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라이젠 4세대에는 이런 발전으로 인텔의 게임 성능을 잡았다.


게이밍 성능

왼쪽은 라이젠5 3600X를 100%로 설정함 오른쪽은 i9-10900k를 100%로 설정함 출처: 퀘이사존

 

통계를 보면 현재 라이젠 4세대 하위 모델인 라이젠 5

5600X도 i7 - 10700k의 성능을 넘는다.

전체적으로 이번 4세대는 전 3세대의 게이밍 성능에 비해 20~25% 정도 상향되어서 나왔다.

 

보통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게임과 일반 사람들이 살 수 있는 

 

오버워치

QHD 매우 높은 렌더링 스케일 100% 

i9 10900k

평균 프레임 : 254 fps

하위 1% 프레임 : 174 fps

 

AMD 라이젠 5 5600X

평균 프레임 : 262 fps

하위 1%프레임 : 180 fps

 

콜 오브 듀티: 워존

QHD 풀옵션 렌더링 스케일 100%

i9 10900k

평균 프레임 : 119 fps

하위 1% 프레임 : 81 fps

 

AMD 라이젠 5 5600X

평균 프레임 : 124 fps

하위 1%프레임 : 83 fps

 

배틀그라운드

QHD 풀옵션 렌더링 스케일 120%

i9 10900k

평균 프레임 : 116 fps

하위 1%프레임 : 65 fps

 

AMD 라이젠 5 5600X

평균 프레임 : 114 fps

하위 1%프레임 : 64 fps

 

배틀그라운드를 제외한 모든 게임에서 5600X가 근소하게 앞섰다.


 

라이젠 5600Xs는 지난 3세대보다 50$비싸게 나왔다.

하지만 지금 현재 가격은 400,000만 원을 육박한다.

다나와 기준 5600X의 가격은 384,740원이다.

 

지난번 3세대에 비해 가격이 많이 올라갔으나 그만큼 성능도 올라간 것 같다. 이제 확실한 성능을 원한다면 라이젠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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